본문 바로가기

20s를 위한 컨텐츠/생활정보

[생활운동] 여름철 운동, 이것만은 알아두자

무작정 운동은 오히려 해만 돼...

지금 운동하는 또는 운동할 계획일 분들 많으시죠? 살을 빼기위해 건강해지기 위해 무작정 운동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절대 그러면 안됩니다. 특히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여름에는 더더욱 그래서는 안되는데요. 한 여름, 덥고 습한 날씨에서 장기적으로 운동하다 보면 근육으로 신경전달이 감소되어 운동단위의 활동이 저하되어 저혈당 증세와 빠른 근피로를 가져옵니다. 또한 땀 배출이 많아져 탈수 증세가 일어날수도 있어 여름철 '막가자' 식의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여름철 효과적인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충분한 수분 섭취

http://blog.naver.com/water_v23/150123844079

운동을 하게되면 땀과 같은 노폐물을 걸러내느라 많은 수분이 빠져나가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운동 시작하기 20분전 충분히 수분을 섭취한 후 운동이 시작되면 쉬는 타임마다 조금씩 지속적으로 마셔줘야 합니다. 간혹 운동에 관한 오해 중 '다이어트 중 물을 마시면 살찐다?' 라는 말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구요. 물은 식욕을 억제해줄뿐 아니라 체내 노폐물, 대사산물의 배설에 필수적이니 다이어트 중 물 마시는것은 효과적이라 볼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물을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가 되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장시간, 고강도의 운동은 수분뿐만 아니라 무기질인 나트륨이 많이 손실되는데요. 그럴때는 물보단 스포츠음료를 마시는게 각종 전해질을 보충하는데 더 좋습니다.  요즘은 여러 기능이 함유된 기능성음료가 출시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니어워터, 차음료 등이 있으니 한번 알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2. 통풍 잘되는 운동복 

사진-조선일보

아무래도 여름은 땀을 많이 흘리다 보니 땀 배출이 잘되는 옷을 입는게 좋다. 몸에 딱 달라붙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땀복은 열 손실을 저해하기 때문에 입지 않는 것이 좋다. 주로 빛을 반사시켜주는 흰색과 같은 밝은계통의 면소재가 좋구요. 신발 역시 통풍이 잘되는, 꽉끼지 않는 신발을 신는것이 중요하다.

 

3. 적당한 운동 시간대 

http://blog.naver.com/joeunnun3/110125824683

여름에 가장 조심해야 하는것은 바로 자외선입니다. 특히 자외선이 심한 1~3시사이 되도록이면 운동을 피하는것이 좋은데 자외선에 의한 피부화상이나 체온급상승으로 열사병, 일사병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부득이하게 할 경우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발라야 하며 적당히 운동하는것이 좋다. 적당한 운동시간대는 아침 일찍 6~8시 또는 해가 지는 오후 7~9시 사이가 적당한 운동 시간대로 볼수 있다. 야간운동을 했을 경우 잠자리 들기 1시간~2시간 전 샤워를 한뒤 숙면을 취하는것이 좋다.

 

4. 운동량 조절

 

http://cafe.naver.com/diskok/1625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운동량 조절이 아닐까요? 주 3회에서 ~ 5회 정도 적당한 휴식과 함께 30~60분 정도 운동하는게 좋다. 또한 운동하는 중간중간 10분씩 휴식을 취해주는것이 좋으며, 여러 종류의 운동을 하는것을 권장하되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경우 무리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운동하는 도중 어지럼증, 경련 등이 일어날 경우 운동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