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식에 무지한 20대를 위해 자세한 정보를 알고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산부인과 신소진 교수님을 만나보았다.
딸이 있으신 젊은 여 산부인과 교수님이셔서 그런지 더 더욱 우리 20대들의 성 지식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셨다. 그리고 바쁘신 와중에도 점심시간을 쪼개어 우리의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 주셨다. 인터뷰 도중에 때로는 성에 대해 무지한 우리 20대들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시며 우리의 궁금증을 솔직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다.
1. Q : 첫 번째 질문입니다. 많은 나이 어린 여성분들이 원치 않은 임신을 했을 때 낙태를 하는 경우가 태반인데요. 낙태를 하게 될 경우 생기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A : 낙태를 하면 자궁 안에 상처가 생기며 사후에 불임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가장 심각한 문제라 하면 본인 스스로가 겪는 육체적, 정신적(타인의 시선 등) 이라 할 수 있죠.
2. Q : 여성분들이 사용하는 임신테스트기 정확한가요?
A : 소변으로 하는 임신테스트기는 정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요. 소변 말고 피로 테스트 하는 것도 있는데 무엇보다 임신테스트기에 임신이라고 뜨면 산부인과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3. Q : 자궁경부암이란? 그리고 자궁경부암주사를 꼭 맞아야 하나요?
A: 자궁경부암이란 자궁 경부라는 질 하고 연결되는 부위에 성 접촉을 하게 되면 생기게 되는 암을 자궁경부암이라고 해요 자궁에는 여러 군데에 암이 발생 할 수가 있는데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이 이루어지죠. 우리나라가 자궁경부암 발병률이 높은 나라중 하나죠. 자궁경부암주사는 그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맞는 것이 좋아요. 또한 항체를 만들었다고 해도 다음에 또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될 수도 있고 평생 살면서 반복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맞는 것을 권장하며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이미 자궁경부암주사를 필수 예방 백신으로 맞고 있어요. 권장하는 시기는 첫 경험 전에 맞는 것을 추천해요.
4. Q : 질 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죠?
A : 질 염이란 질에 생기는 염증을 일컫는 말로 여러 가지 균에 따라 질 염의 분류가 다 틀려져요. 각 질 염마다 특징이 다 다른데, 예를 들면 성관계, 컨디션 악화, 접촉에 의해 생기는 질 염,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잘 생기는 질 염 등 다양하죠. 무작정 항생제, 세정제, 질 정제를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사는 것은 반복적 질 염 유발, 질 염을 더 악화 시킬 수도 있어요. 질 염마다 다 다른 항생제와 처방을 쓰기 때문에 산부인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죠. 산부인과는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오기 민망해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젊은 여학생, 대학생이라도 잠자리를 하 든 안하든 규칙적인 진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잠자리와 상관없이 생길 수 있는 질환이 다양하기 때문이죠.
5. Q : 질 내 사정과 질 외 사정의 정의란?
A : 질 내 사정 이란 남자가 오르가즘을 느끼고 여성의 질 안에 사정하는 것을 말하며 배란 시 임신을 하게 되죠. 질 외 사정은 피임의 방법 중 하나로 정자 배출이 되려고 할 때 질 밖으로 빼내 정자를 분출하는 것을 말해요.
6. Q : 피임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A : 질외사정, 주기피임법 등이 있는데 이것은 100% 피임방법이라 할 수는 없어요.
가장 좋은 것은 피임약으로 정해진 날짜대로 먹는다면 99%이상의 피임 률. 이외에도 피임장치로써 남자는 콘돔 여자는 루프라는 것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7. Q : 생리대와 템포 어떤 것이 여성에게 더 좋나요?
A : 개인의 기호라고 말하고 싶어요. 단지 템포사용 시 완벽히 제거되었는지를 꼭 확인해주세요. 간혹 덜 빠져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래요.
8. Q : 여성 청결 제를 꼭 사용해야 하나요?
A : 여성청결제도 질 외음부, 내 음부에 사용하는 두 가지가 있어요. 외음부를 하는 것은 청결을 위해 사용을 권장하지만, 내 음부는 질 내에 존재하는 녹말 플루라고 하는 정상적 세균 층이 존재하는데 그것을 다 흩트리며 반복적 사용은 질 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산부인과에서는 주로 권장하지는 않아요.
9. Q : 처녀막의 기능? 첫 경험 시 처녀막이 있나요?
A : 처녀막에 딱히 기능은 없어요. 성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죠. 처녀막은 사람들 마다 여러 가지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 타원형, 십자형 등 다양해요. 타원형 모양의 처녀막은 잘 안 찢어지죠.
10. Q : 사후피임약이 여성의 몸에 끼치는 안 좋은 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A : 사후피임약은 피임약의 몇 배를 농축시켜 놓은 것 이에요. 사후피임약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양날의 검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정말 급할 시에는 좋지만, 반복적으로 무분별 하게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잦은 복용은 호르몬 계의 연결, 불임으로 연결 등 아무도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11. Q : 대표적인 여자 성병?
A : 매독 (매독이 있는지 확인이 되면 치료를 반드시 해야 함. 오래두면 신경계 까지 갈 수 있음. 접촉에 의해서 생김), 곤지름(외음부 사마귀, 접촉에 의해서 생김, 질 내, 외음부, 질 내) 성병이라는 것이 sexual contact에 의해 생기는 병
12. Q : 대표적인 남자 성병? 남자들이 성병에 걸렸을 때도 산부인과에 오나요?
A : 대부분 성병이 남자들에 의해 옮겨져요. 대표적으로 성기에 곤지름이 생기거나 하는데 그럴 경우 남자들은 비뇨기과를 갑니다.
13. Q : 에이즈는 어떻게 하면 걸리는지 그리고 그 예방법은 뭔가요?
A : 콘돔, 서로 건전하게 성관계를 한다면 괜찮아요. 에이즈는 수혈 받아서도 감염될 수도 있고(하지만 극히 드 뭄) 주사바늘에 의해서도 걸릴 수 있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도 걸릴 수 있어서 100% 성병이라고 말 할 수는 없다고 말하고 싶네요.
14. Q : 피임약의 단점에는 뭐가 있을까요?
A : 명확하게 단기로 복용해서는 여성에게 문제가 될 건 없어요. 그러나 아주 장기복용을 했을 때에는 혈전(피안에 덩어리가 생기는 현상)이 생길수도 있으며 혈장이 보고되었다는 결과도 있어요. 피임약은 집에 혈전의 경력이 있다거나 간 질환 특히 최근에 활동성 간염, b형 간염 있는 여성들은 사용에 제한을 두는 것이 좋으며, 담배를 피우는 여성들에게도 권장하지는 않아요.
15. Q : 배란 계산법에 대해서
A : 생리가 규칙적인 사람이라면 다음 생리 예정일에서 2주전 정도에 배란이 되요.
생리의 불규칙 예를 들어 3~4개월에 한 번씩 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한 달 건너뛰거나 몇 일 늦게 하는 것은 괜찮아요.
16. Q : 원치 않은 임신을 했을 시에 어떻게 하는 것이 좋나요?
A : 당사자 간의 충분한 논의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본인 혼자가 아닌 상대방과의 충분한 이야기가 되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원치 않는 임신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그러기에 피임은 필수라고 봐요.
17. Q : 의사선생님이 생각하는 첫 경험은 언제부터?... (정신적, 육체적으로)
A :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언제가 좋을 지라고 얘기하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선택이므로 왈가왈부할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몸은 보통 고2, 혹은 고3이 되면 성숙해요. 성, 피임에 대한 상식을 가지고 있고, 자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을 나이가 됐을 때 첫 경험을 하는 것을 고려하길 바래요.
18. Q : 어느 덧 마지막 질문이네요. 성에 대해 잘 모르는 현재 20대 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A : 자기 몸을 아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조금 더 자기 몸의 구조에 대해 관심을 가지길 바래요. 성관계에 대해서 긍정적인 것은 좋은데 앞에서 말한 거와 같이 성, 피임에 대한 상식을 가졌으면 해요. 산부인과 진료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본인의 임신 력, 성관계 유무 등 인데 혹여나 어린 나이에 산부인과에 와서 창피하다고 본인의 상태에 대해 말을 안 하는 경우가 있어요. 알고 진료하는 것과 모르고 진료하는 것에는 완전히 틀려지는 경우가 있으니 창피해 하지 말고 말해 주셨으면 해요.
'20s를 위한 컨텐츠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놓칠 수 없는 4월의 세일정보 (0) | 2013.04.10 |
---|---|
더이상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20대가 꼭 알아야 할 性 [문화&이슈] (0) | 2012.11.26 |
20대가 꼭 알아야할 性 - 피임법 편 (0) | 2012.08.20 |
20대가 꼭 알아야 할 性 - 성병과 질염 편 (2) | 2012.08.20 |
20대가 꼭 알아야할 性 - 포경수술 편 (2) | 2012.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