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슈 칼 럼/사회&문화

[사회] 잇따른 학교폭력 그리고 자살

[사진 출처] 네이버 뉴스 캡처

 

 학교 폭력이란 학생 간에 일어나는 폭행, 상해, 감금, 위협, 약취, 유인,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명예회혼, 따돌림, 성폭력, 언어폭력 등 폭력을 이용하여 학생의 정신적 및 신체적 피해를 주는 폭력 행위이다.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자녀와의 대화가 줄어들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결국 부모는 자녀의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를 모르고 지내게 되어 결국 자살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학생들이 스펙 쌓기 경쟁과 주입식 교육을 받게 되면서 집, 학교, 학원 이런 반복된 생활을 하게 되며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었다. 즉 학교폭력을 당해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려 하지 않고 스스로 고민을 해결하려고만 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된다.

 또한 미디어 매체에서 학교 폭력에 의한 자살을 굉장히 자극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도 문제이다. 미디어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 학생들은 학교폭력에 관한 반복된 기사들을 보면서 모방 자살을 하는 확률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학교폭력에 의한 자살을 예방하려면 부모와 자식 간의 대화를 늘리도록 노력해야 하며, 대부분의 피해학생은 보복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는 작은 사건이라도 반드시 해결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또한 평소 자극적인 기사내용을 보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윤명은 o_o__silver@naver.com